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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남대문시장
    • 시장백화점 남대문시장은 모든 물건이 모이고 흩어지는 서울의 대표적 종합시장이다.
      1,700여 종의 품목을 취급한다는 남대문 시장은 복잡성과 다양성으로 표현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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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남대문시장
    • 창신동
    • 창신동은 평화시장의 영향 아래 소규모 봉제 공장이 밀집한 지역이다. 아직도 이곳에는 관련 업체 3,000여 개가 위치해 동대문 의류 산업의 배후생산지 역할을 하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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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창신동
    • 마장동
    • 마장동은 해방 이후 우시장과 도축장이 자리 했던 지역이다.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들어선 지금도 축산물 단일 품목 최대 상권으로 마장 동 축산물시장이 지속되어 오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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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인현동
    • 인현동은 기획부터 후가공까지 모든 인쇄 공정 처리가 가능한 국내 최대 규모의 인쇄 골목이 위치한 곳으로, 과거의 흔적과 함께 도심 인쇄산업의 명맥을 잇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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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신림동
    • 신림동은 사법고시 등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모여 들면서 일명 ‘신림동 고시촌’ 으로 발전했으나, 로스쿨 제도의 도입 이후 새로운 도시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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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서울, 폐허를 딛고 재건으로 1957-1966
    • 전후복구 사업은 마무리되었으나 아직 도시 기반시설이 취약한 서울로 이촌향도의 폭발 적인 인구유입이 지속되었다. 서울은 바야 흐로 ‘만원도시’가 되어가던 때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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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서울, 폐허를 딛고 재건으로 1957-1966
    • 돌격 건설! 1966-1970
    • 김현옥 시장 재임 4년은 당시의 시정 구호 ‘돌격 건설’대로 서울의 대수술이 진행되던 시기였다. 오늘날 서울의 도시골격 상당부분 은 이 시기에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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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돌격 건설! 1966-1970
    • 대서울 건설, 1970-1974
    • ‘생활행정’이라는 시정구호 아래 지하철 건설 등 시민들의 생활을 지탱하는 도시 기반시설을 확충하기 위한 사업들이 진행 되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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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대서울 건설, 1970-1974
    • 가자! 강남으로, 1974-1978
    • 1960년대 말부터 시작된 강남개발은 1970 년대 중반에 이르러 빛을 보게 된다. 아파트 지구 지정, 명문학교 이전 등으로 ‘신천지’ 강남을 찾아 사람들이 모여들게 되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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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가자! 강남으로, 1974-1978
    • 서울 고지도
    • 흔히 도성도로 불리는 서울 옛지도는 서울을 둘러싸고 있는 산세를 전통적인 회화기법으로 묘사하고 있으며, 그 안에 지명, 관청, 주요 길, 하천, 다리 등 도성 내외부의 인문지리 정보를 풍부하게 담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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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서울고지도
    • 서울 근현대지도
    • 일제강점기 및 해방 후 현재까지의 근현대 서울지도를 통해 서울의 시역과 시가지 확대 모습 등 도시서울의 변천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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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서울 근현대지도
    • 전국지도
    • 지리정보 뿐 아니라 전국 각지의 유적과 인물 등을 기록한 조선팔도고금총람도, 전국의 군 현과 도로, 섬의 위치와 크기까지 자세하게 표기한 동국대지도 등 고지도 뿐 아니라 다양 한 근현대 전국지도를 볼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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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전국지도
    • 세계지도, 외국지도,
      서양고지도
    • 한국에서 독특하게 발달한 세계지도인 원형 천하도를 비롯하여, 17세기 이후 전래된 서구 식 세계지도의 영향 하에 그려진 조선시대 세 계지도, 중국지도, 서양고지도 등을 담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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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세계지도, 외국지도, 서양고지도
    • 경성유람버스
    • 1928년 설립된 경성자동차주식회사는 경성 관광을 위해 숭례문, 창경궁, 파고다공원, 덕 수궁 등 시내 주요 코스를 자동차로 안내하는 경성유람버스를 운영하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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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경성유람버스
    • 서울의 가로경관
    • 경성시구개정사업에 의해 서울의 주요 간선 도로는 도로 폭이 확장되고, 노선이 확대되었 다. 이 과정에서 도성의 주요 성문과 주변 성벽 들이 파괴되거나 철거되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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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서울의 가로경관
    • 장인
    • 갓장인, 대장장이, 죽세공 장인 등 일상생활 에서 필요한 여러 물건들을 전문적으로 제작 하거나 수리하는 장인들을 통해 근현대 수공 업과 노동현장을 살펴볼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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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철도
    • 1899년 경인선이 개통되면서 전통적인 교통 체계에 전면적인 변화가 발생하였다. 뒤이은 한강철교의 건설로 서울은 철도를 통해 지방은 물론 외국과도 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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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철도
    • 학교생활
    • 19세기 말 문호가 개방되면서 근대교육 기관 이 등장하였다. 이에 따라 학생들은 과학, 실업 등 신교육을 받게 되었으며, 특히 여학생에게 는 가사, 재봉 등의 기예 교육이 주어졌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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